2011년 12월 21일 수요일

[책] 백만장자마인드


백만장자들과의 특별한 인터뷰
당신은 어떤 사람을 스승으로 두고 싶은가? 나는 완벽한 사람을 원하지 않는다. 나는 한 가지 이상의 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이 어떻게 경제적으로 성공한 사람이 될 수 있었는지 그 방법을 배우고 싶다. 그들은 성공하는 방법을 직접 찾아낸 사람들이다.
나에겐 기회를 포착하는 안목이 있었다. 그러한 안목이 생긴 것은 훌륭한 조언을 해준 부모님 덕이었다. 그들은 소액투자로 최상의 기회를 포착해낸 사람들의 얘기를 자주 들려주었다.
우리 백만장자들은 "종이와 연필" 인간형이다. 나는 종이 한 면에 모험에서 느끼는 긍정적인 내용을 모두 기록하고 다른 면에는 부정적인 내용을 기록한다. 먼저 부정적 내용이 적힌 기록을 검토하고서 그것을 제거할 수 있는 긍정적 내용을 하나하나 대치시킨다.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도 있고 부정적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한 번에 한 가지 생각밖에 할 수 없다. 선택은 자신에게 달린 문제이다. 부정적이 되고 싶은가, 긍정적이 되고 싶은가.
내가 과연 무엇을 배우고 있는지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했다. 내 사업에 도움이 될 만한 게 무엇인지. 나는 배웠고.. 얻을 수 있었다.

우리에게 부자는 어떤 의미인가? 이 책은 "나 같은 사람은 부자가 될 수 없어"라는 마음가짐을 바꾸게 만든다. 부자가 되는 것은 사실 그렇게 복잡하지도 어렵지도 않으니 삶의 방향을 한번 바꿔봄이 어떻겠냐고 넌지시 제안하는 것이다. 백만장자들은 반드시 교육을 많이 받은 엘리트도 아니고, 운이 좋아 엄청난 유산을 물려받은 사람들도 아니다. 보고서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어 책의 기초는 매우 단단하지만 다양한 일화를 사례로 담고 있어서 부자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다. 정확한 통계수치가 부담을 줄 것이라고 예상하기 쉽지만 인터뷰와 일화 중심으로 이야기가 짜여 있어 재미있고 쉽게 읽힌다. 각 장마다 그들이 백만장자의 자리에 올라서게 된 구체적인 생활양식, 학창 시절의 교훈, 백만장자들의 직업과 배우자 선택방법, 틈새시장을 찾아낸 사람들이 실전방법론, 그리고 그들의 배짱과 투자요령,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시간과 에너지 배분방법 등 실생활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행동강령이 제시되어 있다. 이들의 평균수입과 휴가형태, 쇼핑방법, 여가생활, 자녀교육 등의 구체적 정보도 재미있는 읽을거리이다. 『백만장자 마인드』는 경제적으로 성공하고 싶은 사람들, 혹은 다름 삶에 가치를 두고 있더라도, 삶에서 부딪치는 여러 문제와 난관들을 극복하고 풍요로운 삶을 채워가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백만장자 되는 길의 ‘교과서’ 진정한 백만장자의 정체를 밝힌다! 이 책은 백만장자 733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인터뷰, 통계수치와 과학적 자료로 추출한 부자가 되는 8가지 성공요인을 서술하였다. 대중매체가 만들어낸 백만장자에 대한 고정관념과 편견을 깨게 만들고, 진짜 백만장자들이 반드시 교육을 많이 받은 엘리트도 아니고, 운이 좋아 엄청난 유산을 물려받은 사람도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며, 마인드의 확립이 그 길임을 일깨워주고 있다. 조지어 주립대 교수 출신인 토머스 스탠리 박사는 평균 순자산이 100만 달러(약 10억)가 넘는 미국의 백만장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 책은 그 결과물을 가지고 만들어낸 "부자에 관한 종합보고서"이다. 저자는 이 보고서를 통해 평균 시가 140만 달러가 넘는 집에 살고 있는 미국 부유층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부자들의 공통점은 원래부터 성공할 것 같은 가능성을 보이지는 않았다는 것, 남들과 다르게 생각했다는 것, 일차적 비용보다는 장기적 비용을 생각한다는 것, 자기 관리가 철저하다는 것, 자기 사업을 하고 있다는 것. 유산상속을 받은 사람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고 대부분 자수성가했다는 사실도 주목할 만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